> PLAY > 신작(What's new)
끝장 몰입감! 크래프톤, '스모킹 건’ 출시자연어 처리 기반 채팅으로 범인 찾는 추리 게임
김상두  |  sdkim@gameand.co.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4.06.24  12:22:47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msn

크래프톤과 펄어비스, 데브시스터즈 등은 최근 게임주식 시장에서 가장 핫하다.

여전히 지지부진한 상황에서도 크래프톤과 데브시스터즈는 6월 24일 연중 최고가를 찍었다.

장 초반 각각 29만9000원과 6만2300원까지 오른 것.

차기작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크래프톤의 경우 '다크앤다커 모바일'을 꼽을 수 있다.

공개 시점부터 넥슨과의 원작(다크앤다커) 법정 다툼으로 시선을 끌어 당겼다.

크래프톤(대표 김창한)은 '다크앤다커 모바일' 출시에 앞서 6월 깜짝 신작을 론칭했다.

'언버터 더 스모킹(이하 스모킹 건)’이다.

글로벌 게임 유통 플랫폼 '스팀'을 통해 서비스를 시작한 것.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총 8개 언어를 공식 지원한다.

'스모킹 건'은 크래프톤의 11번째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렐루게임즈'가 자체 개발했다.

독특한 장르의 게임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로봇과 인간이 공존하는 근미래를 배경으로 하는 추리 게임이다.

이용자는 AI 전문 탐정이 되어 사건의 단서를 추적해 진실을 밝히고 범인을 찾아야 한다.

기존 선택지형 추리 게임과 달리 자연어 처리 기반의 자유로운 채팅을 통해 사건의 용의자인 로봇들을 심문하고 증거를 파헤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용자는 범죄 현장에서 의심스러운 물건들을 조사해 단서를 수집하고, 수사 상황판에 단서들을 나열해 숨겨진 연관성을 찾아내야 한다.

사건의 전말을 파악했다고 판단하면 추리 결론을 제출하고 정확도에 따라 평가 점수를 받게 된다. 답을 맞히지 못한 부분은 시나리오를 반복 플레이하면서 해결할 수 있다.

이용자는 게임에서 각각 맨션, 연구소, 갤러리, 바이오랩, 병원 등에서 발생한 총 5건의 사건을 만나볼 수 있다.

이용자는 개별 사건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게임의 세계관을 파악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서사를 관통하는 세계관과 그 속에 숨은 이야기들을 발견할 수 있다.

렐루게임즈는 오픈AI가 최근 출시한 대형 언어 모델(LLM) 기반의 대화형 AI 서비스인 GPT-4o(포오)를 자체 기술로 게임에 맞춤 적용했다.

이를 통해 게임 속 로봇 용의자들은 단순히 이용자의 질문에 대답하는 수준을 넘어, 각자 부여된 개성에 맞는 말투로 실제 사람과 채팅하는 듯한 몰입감을 제공한다.

로봇 용의자들은 모호한 진술을 하거나 진술을 번복하기도 한다.

이용자는 로봇 용의자들의 진술이 진실인지 거짓인지 가려내야 하며, 날카로운 질문으로 사건의 실마리가 될 수 있는 답변을 획득해야 한다.

렐루게임즈는 최근 성황리에 마친 스팀의 신작 게임 소개 행사 ‘스팀 넥스트 페스트’에 스모킹 건 체험판을 출품했다.

스모킹 건 체험판은 독특한 게임성으로 주목받으며 글로벌 이용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체험판 이용 후기와 기대평이 SNS에 다수 게재되었고, 여러 국내외 인플루언서들이 스트리밍을 통해 체험판을 즐기기도 했다.

한규선 스모킹 건 총괄 PD는 “체험판을 플레이하는 이용자들에게서 그저 똑똑한 챗봇과 대화를 하는 수준을 넘어 탐정의 역할에 몰입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모습을 발견했다”며 “머지않아 다가올 인간 수준의 사고력을 갖춘 인공일반지능(AGI)의 시대를 앞두고 인간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상상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자세한 정보는 스팀 페이지와 렐루게임즈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페이지 : https://store.steampowered.com/app/2492290/Uncover_the_Smoking_Gun/

[관련기사]

김상두의 다른기사 보기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인기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서울시 송파구 위례성대로 58 101-1703 (방이동, 올림픽베어스타운)  |  등록번호 : 서울 아 03167  |  발행·편집인 : 김상두  |  청소년 보호 책임자:김상두
인터넷신문위원회 기사 및 광고부문 자율규약 준수 서약(제 152호)
게임앤드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2025 게임&. All rights reserved.